영화 《쥬라기 월드: 도미니언(Jurassic World Dominion, 2022)》
자연과 함께, 공룡과 함께
공룡과 인간이 함께 살아가는 시대, 진짜 위협은 무엇인가?
2022년 개봉한 영화 《쥬라기 월드: 도미니언》은 공룡 영화 시리즈의 대미를 장식하는 여섯 번째 작품이다. 단순한 ‘공룡의 재등장’을 넘어, 공룡과 인간이 하나의 생태계를 공유하는 시대를 배경으로 인간의 과학 기술, 자연 윤리, 그리고 기업의 탐욕이 충돌하는 장대한 서사를 담아냈다. 이 영화는 단지 과거와의 작별이 아닌, 미래에 대한 본질적 질문을 던지는 작품으로 자리매김했다.
1. 도미니언, 새로운 질서의 시작
영화의 제목인 ‘도미니언(Dominion)’은 ‘지배’, ‘통치’를 의미한다. 이는 단순히 인간이 공룡을 지배한다는 뜻이 아니라, 인간과 공룡이 누가 이 지구의 진짜 지배자인지를 두고 균형을 맞춰야 하는 상황을 뜻한다. 이는 이전 시리즈가 보여주었던 ‘섬 안의 공룡’에서 벗어나, 전 세계를 무대로 인간과 공룡이 공존해야 하는 시대를 본격적으로 다룬다. 공룡이 현실 세계에 등장한다면 우리는 어떤 선택을 할 수 있을까? 이 영화는 그러한 질문에 대한 철학적 실험이라고 볼 수 있다.
2. 시리즈의 전설과 현재가 만나는 구조
《쥬라기 월드: 도미니언》은 《쥬라기 공원》 원작 3부작의 주인공들과 《쥬라기 월드》 시리즈의 캐릭터들을 한 화면에 등장시키는 독특한 시도를 한다. 엘리 새틀러 박사, 앨런 그랜트 박사, 그리고 이안 말콤 박사는 과거의 과학자들이며, 오웬 그레이디와 클레어 디어링은 새로운 세대의 행동가들이다. 이 둘의 접점은 세대 차이와 세계관 차이를 뛰어넘는 ‘생명에 대한 책임’이라는 공통된 주제로 연결된다.
각 인물은 단지 향수를 자극하기 위한 장치가 아닌, 현대 생명공학의 윤리 문제를 다양한 시각으로 설명하는 도구로 활용된다. 이를 통해 영화는 더 깊은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는 서사적 깊이를 갖추게 된다.
3. 복제 기술, 유전자 편집, 그리고 기업의 욕망
영화의 핵심 갈등은 단순한 공룡과 인간의 충돌이 아니라, 유전자 기술을 이용해 생태계를 통제하려는 ‘바이오신(Biosyn)’이라는 기업의 악의적 계획이다. 이들은 공룡을 활용해 이윤을 창출하려 할 뿐만 아니라, 유전자 조작 메뚜기를 통해 식량 산업을 장악하려 한다. 이 설정은 마치 현대의 GMO 식품 논란이나 바이오 기업들의 윤리적 문제를 날카롭게 풍자하고 있다.
더불어 영화는 클론 인간인 메이지와 자연 번식 랩터 베타를 병렬 구조로 다루며, ‘생명이란 무엇인가’라는 본질적인 철학적 질문을 던진다. 메이지는 단순한 희생자가 아닌, 자아와 판단을 가진 존재로 성장하며, 공룡과 인간 모두에게 존재의 권리가 있음을 말없이 대변한다.
4. 줄거리 소개
1) 공룡의 등장과 바이오신 회사의 등장
이슬라 누블라 화산 폭발과 그에 따른 록우드 저택 사건 이후 4년이 흐른 시점에서, 한때 멸종했던 공룡과 다른 고대 생물들이 지구 전역을 자유롭게 돌아다니고 있다. 전 세계적으로 이들을 통제하려는 노력이 이어지는 가운데, 바이오신 유전학 회사는 이탈리아 돌로미티 산맥에 공룡 보호구역을 설립하고, 겉으로는 약리학적 응용을 위한 유전체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2) 클레어와 오웬의 은둔 생활
클레어 디어링, 지아 로드리게스, 프랭클린 웹은 불법 공룡 번식지를 조사하고 동물 학대 사례에 대한 증거를 수집하고 있다. 클레어의 연인이자 전직 공룡 조련사인 오웬 그래디는 길 잃은 공룡들을 재배치하는 일을 돕고 있다. 이들은 시에라 네바다 산맥의 외딴 오두막에서 벤자민 록우드의 생물학적 손녀인 14세 메이지 록우드를 몰래 키우며, 그녀의 독특한 유전자를 노리는 단체들로부터 보호하고 있다.
3) 메이지와 베타의 납치
오웬이 훈련시켰던 벨로시랩터 블루가 무성생식으로 태어난 새끼를 데리고 오두막에 나타나자, 메이지는 새끼에게 베타라는 이름을 붙인다. 은둔 생활에 점점 답답함을 느끼던 메이지는 몰래 밖으로 나가 탐험하던 중 용병들에게 납치되며, 베타 역시 함께 잡혀간다.
4) 거대 메뚜기 떼의 출현
한편, 거대 메뚜기 떼가 미국의 농작물을 황폐화시키고 있다. 엘리 새틀러 박사는 바이오신 씨앗으로 재배된 작물만 피해를 입지 않는다는 사실에 주목하고, 바이오신이 메뚜기를 만들어냈을 가능성을 의심한다. 그녀는 이 정보를 전 남자친구이자 고생물학자인 앨런 그랜트 박사와 공유하고, 현재 그녀는 남편 마크와 이혼한 상태다. 그들은 포획한 메뚜기가 백악기와 현대의 DNA가 혼합된 유전공학 생물임을 밝혀낸다.
5) 몰타에서의 추적과 구조 작전
현재 CIA의 위험 생물 부서에서 일하고 있는 프랭클린은 메이지가 몰타로 끌려갔을 가능성을 제기한다. 클레어와 오웬은 몰타로 향해 프랑스 정보국의 작전을 이끄는 옛 동료 배리 셍벤과 함께 공룡 밀거래 시장에 잠입한다. 이 과정에서 육식 공룡들이 풀려나 혼란이 발생하고, 클레어와 오웬은 메이지와 베타가 바이오신 시설로 이송되었다는 사실을 알아낸다. 이에 동정심을 느낀 화물기 조종사 케일라 와츠가 이들을 태워 그곳으로 향한다.
6) 이안과 내부고발자들의 협력
혼돈 이론 학자인 이안 말콤 박사는 현재 바이오신에서 일하고 있으며, CEO 루이스 도지슨의 불법 활동을 내부 고발자로부터 전해 듣고 엘리에게 도움을 요청한 것이다. 도지슨은 유전공학자 헨리 우 박사를 협박하여 유전자 조작 메뚜기를 만들게 하고, 이를 통해 식량 공급을 독점하려 한다. 그러나 우는 이 계획이 생태계 붕괴를 초래할 것이라 경고하며 이를 반대한다.
7) 메이지의 기원과 병원체 개발의 열쇠
우 박사는 메이지와 만나, 그녀가 벤자민 록우드의 딸이자 자신의 동료였던 샬럿 록우드의 유전자로 태어난 사실을 밝힌다. 샬럿은 자신에게 있던 유전병이 메이지에게 유전되지 않도록 유전자를 조작한 것이다. 우는 메이지와 베타의 무성생식 및 DNA가 메뚜기 떼를 멈출 병원체 개발의 열쇠라고 믿는다.
8) 공룡 습격과 시설 침입
케일라의 비행기는 바이오신 영공에서 케찰코아툴루스의 공격을 받아 추락하고, 클레어는 탈출 캡슐로 분리된다. 세 사람은 각각의 공룡과 마주한 후 재합류한다. 시설 내부에서는 이안과 램지가 엘리와 앨런에게 유전자 샘플을 찾을 위치를 알려주고, 그들은 그 과정에서 메이지와 만나게 된다. 도지슨은 이를 알아채고 메뚜기를 없애기 위해 불태우지만, 일부 메뚜기가 환기구를 통해 빠져나와 주변 산불을 일으킨다.
9) 도지슨의 최후와 탈출
앨런, 엘리, 메이지는 가까스로 탈출한 뒤 이안과 합류하고, 이어 오웬, 클레어, 케일라와도 만난다. 램지도 곧 합류한다. 도지슨은 공룡 배아를 가지고 하이퍼루프를 통해 탈출하려다 클레어와 엘리가 전력을 차단하면서 갇히게 되고, 디로포사우루스 세 마리에게 공격당해 죽는다. 오웬은 앨런과 메이지의 도움으로 베타를 포획하고, 일행은 바이오신 헬리콥터를 타고 탈출한다. 이 과정에서 이슬라 누블라의 티라노사우루스와 기가노토사우루스가 싸우며, 테리지노사우루스가 티라노사우루스를 돕는다.
10) 공존의 시작
엘리와 앨런은 다시 연인 관계로 발전하고, 이안, 램지와 함께 바이오신의 불법 행위를 고발하는 증언을 한다. 오웬, 클레어, 메이지는 집으로 돌아와 베타를 블루와 재회시킨다. 우 박사는 병원체를 지닌 숙주 메뚜기를 방사하고, 이를 통해 메뚜기 떼를 점차 없앤다. 공룡과 인간은 새로운 공존의 형태로 적응해 나가고, 유엔은 바이오신 밸리를 국제 공룡 보호구역으로 선언한다.
4. 주요 등장인물 소개
클레어 디어링(Claire Dearing) : 브라이스 달라스 하워드(Bryce Dallas Howard)
전 주라기 월드 공룡 보호 단체의 리더. 현재는 오웬과 함께 시에라 네바다에서 은둔하며 메이지를 보호하고 있다. 공룡의 권리를 옹호하며 불법 번식지 조사에 적극적으로 참여한다.
오웬 그래디(Owen Grady) : 크리스 프랫(Chris Pratt)
전 주라기 월드의 공룡 조련사로, 벨로시랩터 ‘블루’를 훈련시킨 인물. 클레어와 함께 메이지를 돌보며, 야생 공룡을 구조하고 재배치하는 활동을 한다.
메이지 록우드(Maisie Lockwood) : 이사벨라 서머(Isabella Sermon)
벤자민 록우드의 손녀이자 유전공학으로 탄생한 인간 복제 소녀. 샬럿 록우드가 자신의 DNA로 직접 출산했으며, 유전자 조작을 통해 유전병이 제거된 존재. 자신을 둘러싼 진실을 알게 되며 중요한 선택을 한다.
블루 & 베타 : Blue & Beta
블루는 오웬이 훈련시킨 벨로시랩터로, 유일하게 인간과의 유대가 깊은 공룡. 베타는 블루가 무성생식으로 낳은 새끼로, 메이지와 함께 납치되었다가 구조된다.
엘리 새틀러 박사(Dr. Ellie Sattler) : 로라 던(Laura Dern)
고생물학자이자 <쥬라기 공원> 시리즈의 원년 멤버. 유전자 조작된 메뚜기 사태를 조사하며, 전 연인 앨런 그랜트와 다시 협력한다.
앨런 그랜트 박사(Dr. Alan Grant) : 샘 닐(Sam Neill)
고생물학자이며, 원작 시리즈의 핵심 인물. 엘리의 요청으로 바이오신의 음모를 파헤치는 데 함께하며, 그녀와 관계를 다시 이어간다.
이안 말콤 박사(Dr. Ian Malcolm) : 제프 골드블럼(Jeff Goldblum)
혼돈 이론 학자. 현재는 바이오신의 외부 자문으로 일하면서 내부 고발자인 램지와 함께 회사의 불법 행위를 폭로하려 한다.
헨리 우 박사(Dr. Henry Wu) : B. D. 웡(B. D. Wong)
전 인젠의 수석 유전공학자. 바이오신에서 유전자 조작 메뚜기를 개발했지만, 자신의 행동을 후회하며 그것을 막기 위한 병원체를 만들고자 한다.
루이스 도지슨(Dr. Lewis Dodgson) : 캠벨 스콧(Campbell Scott)
바이오신의 CEO로, 유전자 조작 생물을 통해 세계 식량 시장을 독점하려는 계획을 세운다. 자신의 범죄를 숨기려다 결국 파멸을 맞는다.
램지 콜(Ramsay Cole) : 저스틴 스미스(Justin Smith)
바이오신의 커뮤니케이션 디렉터이자 이안 말콤과 협력하는 내부 고발자. 정의로운 인물로, 주인공들을 도와 도지슨의 범죄를 폭로한다.
케일라 와츠(Kayla Watts) : 데나 테일러(Dena Taylor)
바이오신과 거래하던 화물기 조종사. 메이지의 납치 사실을 알고 나서 죄책감을 느껴 클레어와 오웬을 도와 구조 작전에 참여한다.
프랭클린 웹(Franklin Webb) : 제프 와드(Jeff Ward)
클레어의 옛 동료, 불법 공룡 거래와 관련된 활동을 조사 중이다. 프랭클린은 현재 CIA에서 일하며 메이지의 위치 추적에 도움을 준다.
지아 로드리게스(Zia Rodriguez) : 다나나 가베라(Dananay Garcia)
클레어의 옛 동료, 불법 공룡 거래와 관련된 활동을 조사 중이다.
5. 명장면 명대사 소개
1) 블루가 베타를 데리고 오두막에 돌아오는 장면
- 상황 : 블루가 새끼 베타를 데리고 클레어와 오웬의 오두막에 나타나면서 가족 같은 유대가 깊어짐을 보여준다.
- 메이지 : “이 아이 이름은 베타야(This little one’s name is Beta).”
- 오웬 : “그 아이가 여기 안전하길 바란다(I hope she’s safe here).”
2) 메이지가 용병에게 납치되는 장면
- 상황 : 점점 자라나는 호기심에 못 이겨 외출한 메이지가 위험에 빠지면서 긴장감이 최고조에 달한다.
- 메이지 : “나는 누구인가요? 왜 나를 쫓는 거죠?(Who am I? Why are they after me?)”
3) 엘리와 앨런이 메뚜기 연구 결과를 공유하는 장면
- 상황 : 거대 메뚜기의 정체가 유전자 조작 생물임을 밝히고 바이오신의 음모가 드러난다.
- 엘리 : “이건 단순한 벌레가 아니야. 누군가가 이걸 만들었어(This isn’t just a bug. Someone made this).”
- 앨런 : “우리가 막아야 해. 지금이 그 순간이야(We have to stop it. The time is now).”
4) 도지슨 CEO의 배신과 최후 장면
- 상황 : 자신의 계획이 무너지고 디로포사우루스에게 공격당하는 도지슨의 죽음.
- 도지슨: “내가 이룬 게 무너질 리 없어…(What I’ve built won’t fall…)” (절망하며)
- 디로포사우루스 소리와 함께 비극적 엔딩.
5) 오웬과 앨런이 베타를 포획하는 장면
- 상황 : 치열한 공룡 싸움 속에서 베타를 안전하게 포획하는 순간. 협력과 신뢰가 돋보인다.
- 오웬 : “우리는 가족을 지켜야 해(We have to protect our family).”
- 앨런 : “그렇지, 이제 새로운 시작이다(Right. This is a new beginning).”
6) 엘리와 앨런의 재회 장면
- 상황 : 위기를 함께 넘기며 다시 서로의 마음을 확인하는 두 사람의 감동적인 순간.
- 엘리 : “우린 다시 만났어(We found each other again).”
- 앨런 : “놓치지 않을 거야(I won’t let go).”
7) 유엔이 바이오신 밸리를 국제 공룡 보호구역으로 선언하는 장면
- 상황 : 인류와 공룡의 공존을 선언하며 희망적인 미래를 암시한다.
- 내레이터(또는 관계자): “이제 우리는 새로운 세상을 함께 살아가야 합니다(Now, we must live together in a new world).”
6. 공룡의 존재, 자연과 인간의 경계
이 영화는 처음부터 끝까지 인간과 공룡의 공존 가능성에 대해 끊임없이 질문을 던진다. 공룡이 인간 사회 속에 섞여 살아가는 장면들은 단순한 시각적 충격을 넘어, 생태계의 복잡성과 균형 문제를 드러낸다. 일부 장면에서는 공룡이 도시 외곽을 활보하거나, 바다 속에서 고래와 경쟁하며 생존하는 모습이 그려진다. 이는 기존 쥬라기 시리즈와 완전히 차별화된 스케일과 방향성을 보여준다.
특히 마지막 장면에서 공룡과 다른 생명체들이 함께 서식하는 장면은 단순한 종의 충돌이 아닌 ‘진화된 공존’이라는 미래를 제시한다. 이 장면은 인간 중심적인 사고에서 벗어나야 한다는 묵직한 메시지를 전한다.
7. 블루와 오웬, 생명을 연결하는 감정의 고리
《쥬라기 월드》 시리즈에서 가장 감성적인 연결 고리는 블루와 오웬의 관계다. 이 영화에서도 블루는 오웬을 신뢰하는 존재로, 인간과 공룡 사이의 감정적 교류가 가능한 가능성을 상징한다. 블루의 새끼 베타를 지키기 위해 필사적인 노력을 하는 오웬의 모습은 단순한 보호자가 아닌, 생명 자체에 대한 깊은 애정과 책임감을 보여준다.
블루와 오웬은 서로를 이해하고 신뢰하는 관계이며, 이들의 교류는 인간과 자연이 어떻게 상생할 수 있는지를 상징적으로 드러낸다. 이는 영화가 강조하는 핵심 가치인 '존중'과 '공존'의 정수를 담고 있다.
8. 공룡은 단지 괴물이 아니다
이전 쥬라기 시리즈에서 공룡은 종종 공포의 대상이나 파괴의 상징으로 그려졌지만, 《도미니언》에서는 생물학적 개별 존재로 존중받는다. 디테일한 CG 기술은 공룡의 감정, 행동 패턴, 생태를 정밀하게 묘사하며, 관객이 그들을 단순한 괴물이 아닌 '생명체'로 인식하게 만든다.
특히 랩터 베타는 새끼 공룡이 가진 생존 본능, 호기심, 두려움 등을 섬세하게 표현하여 관객의 감정을 자극한다. 이처럼 공룡의 감정을 다룬 접근 방식은 이전보다 훨씬 진보된 생명 윤리를 보여준다.
9. 시리즈를 마무리하는 책임 있는 결론
《쥬라기 월드: 도미니언》은 시리즈 전체의 세계관을 통합하면서도, 인간과 자연, 과학과 윤리에 대해 지속적인 질문을 던진다. 그 어떤 시리즈보다 철학적이며, 깊이 있는 주제를 담아낸 작품이라고 할 수 있다.
마지막 장면에서 이안 말콤은 이렇게 말한다.
“우리가 이들과 함께 살아가야 한다면, 우선 배워야 한다.”
이 대사는 단지 영화 속 인물의 말이 아니라, 현대 사회가 직면한 기후 변화, 생명공학, 생태계 문제에 대한 진지한 통찰을 반영한다.
《쥬라기 월드: 도미니언》은 단순한 블록버스터로 소비되기에는 아쉬울 만큼 철학적이다. 생명 윤리, 기업 비판, 인간의 오만, 공존의 가치 등 다층적 메시지를 담은 이 영화는 관객으로 하여금 단순히 스릴을 넘어 ‘무엇이 진짜 위협인가’를 되묻게 한다.
지금 우리는 현실에서도 생명 공학과 인공지능, 환경 파괴라는 위기를 맞이하고 있다. 그렇기에 《도미니언》은 허구 속 공룡 이야기라기보다, 곧 다가올 우리의 미래를 경고하는 거울과도 같은 작품이라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