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해리 포터와 불사조 기사단(Harry Potter and the Order of the Phoenix, 2007)》
《해리 포터와 불사조 기사단》(Harry Potter and the Order of the Phoenix)은 J.K. 롤링의 동명 소설을 원작으로 한 2007년 개봉한 판타지 영화로, 다니엘 래드클리프, 루퍼트 그린트, 엠마 왓슨이 주연을 맡았다. 데이빗 예이츠 감독이 연출을 맡았으며, 시리즈 중 가장 짧은 러닝타임(138분)을 기록했다. 이 영화는 해리 포터 시리즈의 전환점을 나타내는 작품으로 평가받는다.
1. 영화 개요
영화는 해리 포터의 다섯 번째 학년을 중심으로 전개된다. 해리는 호그와트에서 마법부의 부인과 불사조 기사단의 활동을 중심으로 성장하는 모습을 보여준다. 또한, 새로운 캐릭터인 도로레스 엄브릿지 교수와의 갈등이 중심 이야기를 이룬다.
2. 주요 등장인물
- 해리 포터(Harry Potter) – 다니엘 래드클리프(Daniel Radcliffe)
호그와트 마법학교 5학년에 진학한 15세의 마법사. 아기 시절 볼드모트에게 부모를 잃었지만 살아남아 유명한 존재가 되었으며, 이번 작품에서는 불사조 기사단과 함께 본격적으로 어둠의 세력에 맞선다. - 론 위즐리(Ron Weasley) – 루퍼트 그린트(Rupert Grint)
해리의 절친한 친구로, 위즐리 가문의 여섯째 아들. 용기 있고 충직한 성격으로 해리와 늘 함께한다. - 헤르미온느 그레인저(Hermione Granger) – 엠마 왓슨(Emma Watson)
머글 태생이지만 마법 실력이 뛰어난 학생. 이성적이고 논리적인 사고로 해리와 론을 이끄는 역할을 한다. - 벨라트릭스 레스트랭(Bellatrix Lestrange) – 헬레나 본햄 카터(Helena Bonham Carter)
시리우스 블랙의 사촌이자 광기에 찬 죽음을 먹는 자. 볼드모트를 광신적으로 따르며 아즈카반에서 탈출한다. - 루비우스 해그리드(Rubeus Hagrid) – 로비 콜트레인(Robbie Coltrane)
반거인이며 호그와트의 사냥터지기이자 신비한 동물 돌보기 교사. 불사조 기사단의 일원이기도 하다. - 볼드모트(Lord Voldemort) – 랄프 파인즈(Ralph Fiennes)
어둠의 마법사이자 죽음을 먹는 자들의 수장. 마법 세계를 지배하려는 야망을 지닌 존재. - 알버스 덤블도어(Albus Dumbledore) – 마이클 갬본(Michael Gambon)
호그와트의 교장이자 불사조 기사단의 리더. 해리를 보호하기 위해 그와 일정한 거리를 두려 하지만 진심 어린 조언자 역할을 한다. - 매드아이 무디(Mad-Eye Moody) – 브렌던 글리슨(Brendan Gleeson)
전직 오러이자 불사조 기사단의 일원. 탁월한 전투 능력을 지녔으며 강한 카리스마를 발산한다. - 버논 더즐리(Vernon Dursley) – 리처드 그리피스(Richard Griffiths)
해리의 이모부로, 머글 사회에서 해리를 억압하며 길러온 인물이다. - 루시우스 말포이(Lucius Malfoy) – 제이슨 아이삭스(Jason Isaacs)
드레이코 말포이의 아버지이자 고위층 마법사. 볼드모트를 따르는 죽음을 먹는 자이며, 겉으로는 마법부와 가까운 인물이다. - 시리우스 블랙(Sirius Black) – 게리 올드먼(Gary Oldman)
해리의 대부로, 불사조 기사단의 일원. 아즈카반에서 탈출해 해리를 보호하며 친부모처럼 아껴준다. - 세베루스 스네이프(Severus Snape) – 앨런 릭먼(Alan Rickman)
슬리데린의 사감이자 마법약 교수. 복잡한 과거와 내면을 지닌 인물로, 덤블도어와 해리 사이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 페투니아 더즐리(Petunia Dursley) – 피오나 쇼(Fiona Shaw)
해리의 이모이자 릴리 포터의 언니. 해리를 마지못해 돌보지만 늘 차갑게 대한다. - 미네르바 맥고나걸(Minerva McGonagall) – 매기 스미스(Maggie Smith)
호그와트의 변신술 교수이자 그리핀도르 사감. 덤블도어를 충실히 보좌하며 불사조 기사단의 일원으로 활약한다. - 돌로레스 엄브리지(Dolores Umbridge) – 임엘다 스탠턴(Imelda Staunton)
마법부에서 파견된 새로운 어둠의 마법 방어술 교사. 학교를 장악하려 하며 독재적인 태도로 학생들을 억압한다. - 리무스 루핀(Remus Lupin) – 데이비드 듈리스(David Thewlis)
해리의 이전 방어술 교사이며 늑대인간. 불사조 기사단의 핵심 멤버로, 냉철한 판단력을 지닌 인물이다. - 시빌 트릴로니(Sybill Trelawney) – 엠마 톰슨(Emma Thompson)
호그와트의 점술학 교수로, 예언 능력을 지닌 엉뚱한 성격의 인물. - 몰리 위즐리(Molly Weasley) – 줄리 월터스(Julie Walters)
론의 어머니이자 위즐리 가문의 중심 인물. 해리를 친아들처럼 아끼며 불사조 기사단의 일원으로 헌신한다.
3. 줄거리 요약
디멘터의 습격과 마법부의 처벌
해리 포터가 더즐리 가족 집에 머무는 동안, 해리와 더들리 더즐리는 디멘터에게 공격받는다. 해리는 패트로누스 마법을 사용해 디멘터를 물리친다. 마법부는 해리가 마법을 사용한 것을 감지하고 호그와트에서 퇴학 처분하지만, 이후 무죄가 입증된다.
불사조 기사단과 볼드모트의 무기
불사조 기사단은 덤블도어가 창설한 비밀 조직으로, 마법부가 볼드모트의 부활 소문을 은폐하려 한다고 해리에게 알린다. 기사단 본부에서 해리의 대부인 시리우스 블랙은 볼드모트가 이전에 없었던 어떤 물건을 찾고 있다고 언급하고, 해리는 그것이 무기라고 생각한다.
엄브리지의 등장과 덤블도어 군단의 결성
마법부 장관 코니리우스 퍼지는 도로레스 엄브리지를 호그와트의 새로운 어둠의 마법 방어술 교수로 임명한다. 엄브리지는 방어 마법 교육을 거부하며 해리와 충돌한다. 해리는 볼드모트에 대해 "거짓말"을 했다는 이유로 글씨가 손에 새겨지는 마법 깃펜으로 글을 쓰며 처벌받는다. 론과 헤르미온느는 분노하지만 해리는 덤블도어에게 말하지 않는다. 엄브리지가 학교 통제를 강화하자, 론과 헤르미온느는 해리를 도와 '덤블도어 군단'이라는 비밀 조직을 결성해 학생들에게 방어 마법을 가르친다. 엄브리지는 슬리데린 학생들로 구성된 조사단을 만들어 학생들을 감시한다. 한편, 해리와 초 챙은 서로에게 호감을 갖는다.
해리의 환상과 스네이프의 기억
어느 날 밤, 해리는 마법부에서 아서 위즐리가 공격받는 장면을 가해자의 시점으로 본다. 볼드모트가 이 연결고리를 이용할 것을 우려한 덤블도어는 스네이프에게 해리의 마음을 보호하는 마법인 오클루멘시를 가르치게 한다. 수업 중 해리는 아버지 제임스가 스네이프를 괴롭히던 기억을 본다. 해리와 볼드모트의 연결은 친구들과의 거리를 더욱 벌린다. 한편, 벨라트릭스 레스트랭, 시리우스의 광기 어린 사촌이자 죽음을 먹는 자가 아즈카반에서 탈출한다. 호그와트에서는 엄브리지와 조사단이 덤블도어 군단을 발각하고, 덤블도어는 거짓 혐의로 체포 명령을 피해 도망친다. 해리는 초 챙이 엄브리지에게 군단을 배신했다고 믿으며 두 사람의 관계는 끝난다. 엄브리지는 새 교장으로 임명된다.
금지된 숲과 엄브리지의 추방
해리는 볼드모트가 시리우스를 고문하는 환상을 본다. 해리, 론, 헤르미온느는 플루 네트워크를 통해 기사단에 알리려 엄브리지의 사무실로 달려간다. 엄브리지가 이들을 붙잡으려 할 때 헤르미온느는 덤블도어가 비밀 무기를 금지된 숲에 숨겨두었다고 말하며 해리와 함께 엄브리지를 그곳으로 유인한다. 거기서 하그리드의 거인 이복동생 그롭과 켄타우로스들이 엄브리지를 모욕하고 공격한 엄브리지를 납치한다. 해리와 친구들은 세스트랄을 타고 시리우스를 구하러 마법부로 간다.
신비부의 전투와 시리우스의 죽음
여섯 명은 신비부에 들어가 볼드모트가 찾는 예언병을 찾는다. 죽음을 먹는 자들이 매복하고 있어 루시우스 말포이와 벨라트릭스 레스트랭이 나타난다. 루시우스는 시리우스 고문 환상이 함정이었다고 밝힌다. 해리는 예언병을 건네지 않으려 싸우지만 죽음을 먹는 자들이 학생들을 압도해 해리는 어쩔 수 없이 예언병을 루시우스에게 넘긴다. 혼란 속에 기사단이 도착해 싸움이 벌어지고 루시우스가 예언병을 떨어뜨려 파괴된다. 시리우스가 루시우스를 제압하던 중 벨라트릭스가 시리우스를 죽인다.
덤블도어 vs 볼드모트
볼드모트가 나타나 해리를 죽이려 하지만 덤블도어가 도착해 격렬한 결투가 벌어진다. 결투는 아트리움을 파괴하며, 벨라트릭스는 도망친다. 두 마법사는 팽팽히 맞서고, 볼드모트는 해리의 몸을 빙의해 덤블도어를 희생시키려 한다. 그러나 해리가 친구들과 가족에 대한 사랑으로 볼드모트를 밀어내고, 마법부 관리들이 도착해 볼드모트는 사라진다.
진실의 공개와 예언의 무게
퍼지는 볼드모트 부활을 인정하고 체면을 구기며 사임한다. 엄브리지는 해임되고 덤블도어가 호그와트 교장으로 복귀한다. 덤블도어는 해리와 거리를 둔 이유를 설명하며 예언 내용을 밝힌다. 시리우스의 죽음을 애도하는 해리는 "둘 중 하나가 반드시 살아남을 수 없다"는 예언을 받아들인다.
4. 영화의 특징과 평가
이 영화는 시리즈 중 가장 정치적이고 어두운 분위기를 지니고 있다. 마법부의 부인과 권력 남용, 그리고 학생들의 저항은 현실 세계의 정치적 상황과 유사한 점이 많아 관객들에게 깊은 인상을 남겼다. 또한, 도로레스 엄브릿지 캐릭터는 관객들에게 강한 반감을 일으키며, 영화의 긴장감을 높였다.
비주얼 면에서는 마법부의 예언의 방과 전투 장면이 인상적이다. 특히, 시리우스 블랙의 죽음 장면은 감정적으로 강렬한 인상을 남긴다. 그러나 일부 팬들은 영화가 원작 소설의 많은 부분을 생략하거나 변경한 점에 대해 아쉬움을 표하기도 했다.
5. 해리 포터 시리즈의 중요한 전환점
《해리 포터와 불사조 기사단》은 시리즈의 전환점을 나타내는 작품으로, 정치적 메시지와 감정적인 깊이를 동시에 지니고 있다. 마법 세계의 어두운 면모와 학생들의 저항을 중심으로 이야기가 전개되며, 관객들에게 강한 인상을 남겼다. 비록 원작 소설의 일부 내용이 생략되었지만, 영화는 그 자체로 완성도 높은 작품으로 평가받는다.
이 영화는 해리 포터 시리즈의 중요한 전환점을 나타내며, 마법 세계의 어두운 면모와 학생들의 저항을 중심으로 이야기가 전개된다. 정치적 메시지와 감정적인 깊이를 동시에 지니고 있어 관객들에게 강한 인상을 남겼다. 비록 원작 소설의 일부 내용이 생략되었지만, 영화는 그 자체로 완성도 높은 작품으로 평가받는다.